본문 바로가기

내일의주식(해외)

미국주식: 나노엑스 - 시제품 영상 및 사진 공개(+시트론님 시제품 확인 요망, 나녹스는 답변 부탁합니다!)) | 내일의 그래프

728x90

안녕하세요. 내일의그래프입니다. 

 

오늘도 간단히 나노엑스에 대해서 공유를 하려고 영상을 올려봅니다. 나노엑스 영상을 너무 자주 올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것 같지만,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원래 공부하고 올리고 싶은 다른 영상들이 좀 있는데, 나노엑스의 진행상황이 너무 흥미로워서 올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공매도 보고서도 간단히 읽어보고 넘어가려고 했었는데, 제가 느끼기에는 생각보다 허점이 많고 니콜라 공매도 보고서 대비 준비가 너무 부족한 것 같아서 간단히 영상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저는 여전히 나노엑스가 씨티(CT)급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확신을 못하고 있습니다. 락업 기간도 불투명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고객사들과의 실체에 대해서는 나노엑스 측에서 충분히 답변을 할 수 있는 부분인데, 아직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점이 의아합니다.  그 이외에도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 꽤 있습니다. 나노엑스 측에서 가급적 조속히, 해명할 부분은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면에, 시트론의 보고서에 대해서는 준비가 조금 부족하다고 이전 영상을 통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중 하나가, 실제로 시제품이 있는지 조차도 믿을 수 없다고 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픽으로 만든 이미지 말고는 기기 자체가 실존하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시트론 자신들이 보지 못했다고 다른 투자자들도 보지 못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조금 빈약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 영상은, 요즈마그룹에서 오늘 공개한 영상입니다. 미국식약청에 제출한 데이터를 준비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한 하다사 대학 병원에서의 영상으로 보입니다. 예상컨데, 투자자들이 데이터 수집 사례를 확인하러 간 것이 아닌가 추측이 됩니다. 한번 보시겠습니다.
https://korea.yozma.asia/wp-content/uploads/2020/09/Nanox_FInal.mp4

 

 

앞 영상은 실제 촬영하는 부분이 조금 짧았고, 두번째 영상은 조금 더 선명하게 인간 모형을 대상으로 움직이는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하지만, 이 도중에 나오는 이미지 영상이 실제 저 인간 모형을 촬영한 것인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https://vimeo.com/393593220/27cfd413ca

 

 

마지막으로 나누고 싶은 사진은 트위터에 존 노스타라는 투자자분이 올린 사진입니다. 실제 언제 촬영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노엑스 아크 시제품으로 보이고, 도색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사진까지도 찍을 수 있다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초기부터 나노엑스를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이 분은 이 사진을, 뒷배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혁신(Disruption)이라고 부릅니다. 조금 알아보니 이 분은 비평가이기도 하면서 배경이 과학과 마케팅에 있다고 합니다. 특히, 디지털헬스 분야에서의 업력에 대해서 인정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제품이 있다는 사실은 영상을 보아서 알았지만, 조금 더 인상 깊었던 부분은 한 유저에게 받은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한 유저는, 기기 자체는 참 멋지고, 인공지능 분야라도 확장하는 것이 가치가 높다고 얘기를 하면서, 아래 하락한 차트를 보여주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습니다.  노스타씨는 자신을 팬이자, 투자자라고 언급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시간 동안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고 합니다. 물론, 투자자이기 때문에 나노엑스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얘기하는 부분은 어느 정도 감안하셔야 겠습니다.  그 이유로 첫번째는, 기술력이 높고 디지털 차원에서 장점이 많고, 두번째는 파트너들과 경영진이 놀랍고, 세번째는 탑 금융사가 상장부터 매수추천을 했고, 네번째는 독특한 사업 모델, 다섯번째는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의 연결이라고 답을 합니다.  네번째 이유는 개인적으로는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이 되지만, 나노엑스 사업 모델의 독창적인 점은 인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시제품도 없다는 이야기는 우선은 들어갈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표이사가 엑스레이도 안되는 기기를 가지고 나스닥 상장을 할 정도로 무모해보이지는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격을 할거면 시트론이 조금 더 논리를 보강해서 공격을 해주면 양쪽의 입장에 대해서 영상을 더 잘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나노엑스 측에서도 가급적 빨리 반격 논리를 자신들의 입으로 전달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대로 묻히길 기다리지는 않을거라 믿습니다. 오늘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