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의주식(해외)

미국주식: 니콜라(NIKOLA)(니콜라 주식이 하락했던 객관적인 이유와 최근 공개된 트럭 영상)

728x90

안녕하세요. 내일의 그래프입니다.

많은 분들이 니콜라의 최근 주가 하락에 대해서 궁금해하셔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니콜라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S-1 양식을 제출했습니다.  S-1 양식은 일반적으로 기업공개(IPO)할때 제출하는 서류인데, 이번에 제출한 이유는 워런트 행사로 인한 보통주 발행이 있어서 제출이 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에 더해 내부자들 및 기관투자자들의 매도 신청도 있어서 제출했던 것 같습니다. 내용을 보면, 워런트를 통해 총 23,890,000주를 주당 11.5불에 살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같은 수의 보통주를 발행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돈인 2.7억 달러는 니콜라에게 들어오는 돈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발행된 보통주를 팔게 되면 주당 40불을 적용하면 약 1조의 매도압력이 생깁니다.

 

 


이와 별도로 보통주를 기존에 보유한 투자자들도 53,390,000주를 매각하겠다고 신청을 했는데, 이 투자자들은 PIPE, 사모투자자들이라고 벡토IQ와 니콜라가 합병해서 우회상장했을 때 투자했던 투자자들로 보입니다. 이들도 굉장히 저렴한 가격인 주당 10불에 들어왔기 때문에 팔고 나가려고 하는 유인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보통주 수를 다 더하면 77.3백만주에 달합니다. 

PIPE 투자자들을 살펴보면 다들 이름을 들어보셨을 굴직굴직한 투자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피델리티도 포함되어 있고 블랙록도 있고, 사실 이 투자자들이 너무 많습니다. 아마 내부자들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부만 발췌해서 올려봅니다. 총 팔 수 있는 주식수는 68백만 정도이지만, 이 중 상당부분인 53백만을 팔 계획입니다. 

 


현재 유통주식수는 총 3억 6천만입니다. 여기에 워런트 행사로 새로 발행되는 보통주를 더하면 총 유통주식수는 3.8억 주가 됩니다.
워런트와 매각예정 PIPE 주식의 비중은 각각 6.2%, 13.9%로 총 20%가 되기 때문에 매도 압력이 적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것을 선반영해서 투자자들이 미리 팔았다고 보실 수도 있겠고 이미 판 투자자들도 꽤 됩니다. 

왜 이런 사모투자자들은 기다리지 않고 팔 준비를 하는걸까요? 많은 사람들이 니콜라가 테슬라급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것 같지만 실제로 그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기다려줄 준비는 아직 안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밸류에이션을 보면, 최근에 200억 달러까지 갔는데, 지금은 139억 달러로 내리긴 했지만, 포드에 굉장히 근접했었습니다. 직원수도 256명 정도이고, 매출도 전무합니다. 당연히 적자이고, 현금성 자산은 75백만불 정도 있는데, 이부분은 조금 적게 기재된거 가고 이번 IPO를 통해 받은 현금과 워런트 행사로 인한 현금을 받게 되면 10억 달러 정도 가지고 있을텐데, 실제 앞으로 돈을 써야 할 것을 감안하면 너무 적습니다. 테슬라는 80억 달러 현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번 영상에서 앞으로 수차례 증자도 하고 차입도 해야할 것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렇게 같이 놓고 보니 테슬라 3000억 시가총액도 현재로 놓고 보면 비싸보이네요. 물론 미래를 놓고 보면 무궁무진합니다. 


테슬라는 시가총엑 100억 달러 수준일때 매출이 20억 달러 정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니콜라는 매출이 없고 모든게 잘 되면 생산이 2022년 또는 2023년 초에 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테슬라가 20억 달러 매출에서 140억 달러 매출까지 가는데 4년이 걸렸는데, 이 금액이 니콜라가 사전 주문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금액입니다. 테슬라도 수년간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고 대량 생산을 시작하기까지 굉장히 오래 걸렸습니다. 니콜라의 시행착오까지 감안을 하면 조금 더 보수적으로 봐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게다가 니콜라는 테슬라와 같은 선점 효과도 없습니다. 

 


게다가 경쟁자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는데, 전기차업체인 피스커와 리비안도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SPAQ인 스파르탄은 피스커를 29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를 했고, 리비안은 25억 달러 투자를 받았습니다. 게다가 영역은 조금 다르지만, 하일리온도 상장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니콜라의 사업 진척도 대비 밸류에이션은 다소 높았던 것 같고, 2023년이 되어서야 10억 달러 매출을 버는데, 거기에 15배를 곱해야 지금 밸류에이션이 나오니, 투자자들이 매도할 이유는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니콜라가 트럭 시운전 영상도 공개하기는 했는데, 물론 현장감이 있는 것은 좋지만, 영상의 퀄리가 좀 실망스러웠습니다. 게다가, 오르막도 아니고 평지에서만 달렸고, 뒤에 짐이 있는 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엔진이 터질거 같은 소리가 나는 등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짧게 준비해보았습니다.  실제 차량 내부를 보여주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