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의주식(해외)

중국드론택시: 이항 EHang 업데이트 (관광프로그램 개발 협약, 발전 중인 드론택시 관련 규제) | 내일의그래프

728x90

1월 6일 업로드 내역입니다. 깜빡하고 안올려놓았네요^^

 

안녕하세요. 내일의 그래프입니다. 오늘은 중국의 드론택시 업체인 이항의 근황에 대해서 간략히 업데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굉장히 긍정적인 소식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얼마전 시킹알파라는 곳에서 이항에 대해 새로운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굉장히 자극적인 "중국에서 선택된 자"라는 제목으로 보고서를 만들기는 했는데, 그만큼 이항의 위상을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보고서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만 간단히 요약을 하면, 항공과 관련된 규제의 승인은 모두, 민간항공국과 인민군에서 나와야 하는데, 중국정부의 암묵적인 승인이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고 주장을 합니다. 원래 이항은 3년 전 드론전시 쪽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드론업체 디제이아이(DJI)와 경쟁하던 곳입니다. 디제이아이(DJI)는 소비자용 드론쪽으로, 이항은 택시드론쪽으로 교통정리가 된 것 같다는 의견도 덧붙입니다. 이항은 상업용 드론을 운영할 허가를 받았고, 주정부 등의 지원에 힘입어 양산할 체계도 갖췄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단점에 대해서도 언급하는데, 충전에 2시간 정도 걸리고, 최대 중량이 220키로로, 아직은 21분밖에 운행할 수 없고, 최대주행거리 35키로미터, 그리고 아직은 소음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항이 준비 중인 다음 모델은 최대 100키로미터까지 확장될 예정이어서, 개발능력 진전에 따라 이러한 문제점은 충분히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에 대해서도 업데이트를 드리면, 지속적으로 좋은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12월 28일, 이항은 홍콩의 그린랜드홀딩스라는 곳과 드론관광 프로그램 및 드론미디어쇼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협약하였습니다.

녹지홀딩스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이 회사는, 부동산개발업을 영위하고, 중국에서 23개의 고층 랜드마크 건물을 보유하고 있고, 다양한 부동산 프로젝트를

 

드론관광 프로그램을 실시할, 첫번째 장소는, 그린랜드가 부지를 보유한 짜오청의 포레스트 레이크(Forest Lake)란 곳입니다. 일곱개의 호수와 습지가 있고, 주거지경과 어우러져 있는 생태계 지역으로, 약 90만평의 지역입니다. 여의도가 총 면적이 254만평이니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사이즈인지 가늠하실 수 있겠습니다.

 

초기부터 큰 곳을 타게팅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녹지홀딩스와 협업하여, 여러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인듯 합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녹지홀딩스의 주주 중 한곳은, 상해성정부로 약 46.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와 커넥션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이렇게 개발하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관광 사이트의 짧은 영상도 살펴보시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QijsFcbRjU&feature=youtu.be

 

중국의 항공운송협회에 의하면, 저고도 비행 관광이 연 42억명을 태워, 585억위안(미화 약 90억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항이 가지고 있는 확장성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규제 측면에서 보면, 올해 1월 1일부터 중국에서 새롭게 발효된 규정이 있습니다. 바로 드론을 활용한 택배 관련 규정입니다.이 규정을 만든 곳은 중국의 국가우정국이고, 이항, 제이디닷컴(JD.COM), 택배사업을 하는 중통택배(ZTO.COM)가 협업을 했다고 합니다. 중통택배는 중국에서 2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택배업체중 한곳이라고 합니다.

규정에 따르면, 운송물을 포함하여 운송기의 최대 하중은 150키로, 최대 시속은 100키로미터라고 합니다. 택배드론을 운영하면서 각종, 당사자들이 지켜야 할 조건, 절차, 평가, 안전 이슈, 보상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업계가 점진적으로 착착 준비 되어 있는 모양새입니다.

 

4분기 실적은 이전 3분기보다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언급도 있어서, 크게 기대하지는 않으시는게 좋을 것 같지만, 혹시 20불아래로 내려온다면, 꾸준히 매수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