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의주식(해외)

미국주식: 니콜라(NIKOLA), 니콜라 투자자라면 인지해야 할 사항들 /시장에 풀리는 보통주/파운더 물량 및 일정 정리 / 공장 기공식, 독일 공장 지연 가능성 등

728x90

안녕하세요. 내일의 그래프입니다.

오늘은 니콜라의 유통주식에 대해 추가로 좀 알아본 내용도 있고, 조금 새로운 소식도 있어서 영상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니콜라가 공장 기공식도 진행했는데, 니콜라 측에서 하이라이트 영상도 만들어서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 이 부분 번역을 해보았습니다. 첫 삽을 떴는데, 앞으로 니콜라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유통주식에 대해서는 제가 궁금했던 것은, 현재 유통주식이 얼마나 있고, 앞으로 얼마나 추가로 발행되고, 그리고 보호예수된 물량이 언제 풀릴지가 궁금했습니다. 이것을 한번에 정리하는 자료를 찾을 수가 없어서 직접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지분구조가 좀 복잡하게 되어 있고, (구) 니콜라에도 주주들이 많아서 좀 얽히고 섥힌 내용들이었습니다. 가급적 단순하고 읽기 쉽게 정리를 해보겠지만,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투자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시작해보겠습니다.

모두 잘 아시겠지만, 현 니콜라는 구 니콜라와 백토IQ 스팩이 합병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자료는 니콜라 홈페이지에 있는 합병 후 지분을 설명해주는 자료입니다. 기존 니콜라 주주들은 총 3.2억 주 79.6%를 가지고 있고, PIPE 사모투자자들은 52.5백만 주 13%, 

기존 벡토IQ주주들 23백만주 5.7%, 벡토IQ 운영진 6.6백만 1.6% 입니다.  이것을 다 합하면 4억 2백 80만주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 숫자가 이번 니콜라 측이 SEC에 제출한 자료와는 맞지 않기 때문에 우선은 SEC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얼마 전 제출된 S-1 양식에 대한 수정안입니다. 처음에 IPO할때 S-1 양식을 제출했는데, 이번에는 워런트 행사로 인해서 보통주가 발행되기 때문에 수정안을 제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부터 추가로 주식수가 늘거나 시장 주식이 풀리는 4가지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릴탠대 모두 매도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3일 기준으로 워런트 행사 전 총 보통주의 수는 약 3.6억 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2 종류의 워런트를 행사할 수 있는데, 하나는 프라이빗,  하나는 퍼블릭입니다.   둘을 같이 놓고 보면 워런트 행사로 총 23,890,000가 새로 발행될 수 있습니다. 아까 3.6억 주에 이 수량을 더하면 워런트 행사 이후 3.85억 주가 총 유통주식수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런트가 특이한 것은 23,890,000 보통주를 니콜라로부터 받기 위해  주당 11.5불에 사오게 됩니다. 다행히 니콜라는 수량 곱하기 주당 11.5곱한 금액인 2.75억 달러를 받게 됩니다. 이 보통주를 받은 투자자들은 지금 가격에 팔아도 이익입니다. 워런트 행사로 총 23,890,000 주가 추가로 유통주식수에 들어가고 주주들의 희석이 일부 있게 됩니다.

그런데 우측에 보시면, 니콜라가 홈페이지 공시를 통해서, 퍼블릭 워런트에 대해서만 8월 21일까지 빨리 행사를 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때까지 행사를 안하면 주당 $0.0001로 엄청 염가에 사갈 수 있으니까 빨리 워런트를 행사하라고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대부분 퍼블릭 워런트 홀더들은 워런트를 행사해서 보통주를 받게 될 것 같습니다. 23,000,000주만 해당되기 때문에 조금 전 말씀드린 23백 89만주에서 89만 주는 제외가 되고 니콜라가 받게 되는 대금은 264.5mn이 됩니다. 왜 굳이 독려를 하는지는 조금 이해는 안가지만, 아마 2.6억 불 현금을 빨리 확보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추측이 됩니다.

 

두번째 파트는 바로 PIPE 투자자들의 매각 건인데, 이 주식들은 이미 기존에 유통 중에 있는 주식이고 새로 발행되지는 않습니다. 기존에 보호예수에 걸려있는 부분이 해제되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파이프 투자자들의 수량은 총 52,500,000주 거기에 워런트 행사로 인한 주식수 890,000가 더해져서 총 53,390,000 주가 물량이 풀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유통주식수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보호예수만 해제되는 것입니다. 우선은 보수적으로 이번 케이스도 프라이빗 워런트는 풀리지 않고 52,500,000주만 풀린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역시나 매도 압력이 있을 수 입습니다.

PIPE 투자자들이 팔겠다고 나서면서 이게 트리거가 되면서 추가로 풀리는 수량이 있는데, 약 7백만주가 추가로 풀리게 됩니다. 원래 보호예수는 기본 기간은 180일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예외 조항으로  파이프 투자자들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매도 신청을 제출하면, 추가로 7백만주가 보호예수에서 면제가 되고, 시장에 나올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매도 압력입니다.

 

그리고 초창기 투자자인 Worthington Industries (WOR)도  최근에 5백만주를 매도했다고 공시를 했습니다. 주당 47.58불에 매도했으니, 꽤나 수익을 거두고 팔았을 것입니다. * 아직 14백만 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주 극 초기 투자자였기 때문에 투자금액은 불과 2백만불이었다고 합니다. 2백만불로 총 19백만주를 받았으니, 주당 30불만 가정해도 570mn이 됩니다. 285배가 되어버렸습니다.

 

조금 더 큰 문제는 딜 클로징이었던 6월 3일로부터 180일 이후입니다. 지금까지 해제가 되지 않았던 물량이 추가로 나오게 될겁니다. 투자자들도 많이 기다렸으니, 이익을 보려고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바로 파운더 트레버 밀턴과 CEO 인 마크 러셀의 물량입니다. 원래는 이 둘이 보유한 물량에 대해서는 1년간 묶이게 되어 있는데, 최근에 주요 주주들 간에 합의를 봐서  180일로 단축하기로 합의를 했다고 합니다. 이들이 보유한 총 물량은 약 131.5mn이기 때문에 6월 3일 기준으로  약 36.4% 수준입니다. 물론 이 물량이 다 180일로 단축된 것은 아니고, 약 16% 물량이고 바로 팔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용도도 정해져 있습니다. 이 물량을 담보로 잡히거나, 빚을 갚는데 사용하는 경우로 국한되기는 하지만, 어쨌든 시장에 대규모 물량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심리에 매우 불안하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트레버 밀턴은 이미 이번 합병과 관련해서, 미리 7백만주를 주당 10불에 팔아서, 700억 넘게 자금을 마련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샀다는 얘기도 들려왔었습니다.  회사차원에서는 전용기도 리스를 해서 연간 약 2억 정도 지불하고 있었다는 내용도 있어서, 조금은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코로나로 인해 독일 공장 지연 가능성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악재가 몰리는 느낌입니다. 독일에서 트럭들에 생산되어야 하는데,  트레버밀턴은 독일 사람들이 코로나로 출근이 어렵고, 공급 체인도 망가졌다는 이야기를 조심스럽게 내비쳤습니다. 이제 미국 공장도 곧 시작할텐데, 좋은 스타트를 끊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지난번 올렸던 영상에서는 트레버 밀턴이 트럭을 시운전하는 영상이 굉장히 조잡하고, 회사의 명성에 걸맞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투자자분들의 이야기를 신경을 썼는지, 이번에 찍은 영상은 신경을 많이 썼고, 지난번 공장을 짓기 전에 기공식을 하는 부분을 하이라이트로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고퀄 영상입니다. 간단히 영상을 한번 보시고, 마지막에 풀리는 물량 관련 정리를 종합적으로 하겠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6월 3일 기준으로 총 3.6억 주가 있었고 여기서 워런트 행사로 23백만 주가 추가 발행되어, 보통주가 3.8억주로 증가하고 기존 주주들의 희석이 있게 됩니다.  파이프 투자자들의 52.5백만주 물량은 추가 발행되는 것은 아니고, 유동주에 포함이 되고, 워씽톤의 5백만주도 유동주에 추가, 파이프 투자자들의 물량이 시장에 나오면서 추가로 7백만주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유동주로는 약 1.1억 주 정도가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딜이 종결된지 얼마되지않았는데, 벌써 유동주수가 5배를 넘어버렸습니다. 물론 여기에 프라빗워런트도 행사가 됐다면 추가로 발행될 수도 있기 때문에 1.1억 보다 큰 숫자일 수도 있습니다. 12월 3일에 180일 보호예수가 풀리면서 추가로 물량이 나오게 될 것 같고,  문제는 말씀드렸듯이 파운더와 CEO 전체 물량 중 약 16%도 시장에 나올 가능성도 생깁니다. 심리에 더 문제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보통주 3.8억에서 대략 창립자의 잔여 주수 1.1억 주를 제외하면 12월에는 총 2.7억 주 정도 유동주로 풀리게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독일 공장도 조금 지연이 되어서 2021년 트럭 생산이 지연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습니다. 부디, 본업에 더 집중해서 니콜라도 테슬라처럼 성공신화를 그리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