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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의주식(해외)

중국전기차: 니오 - 9월 판매량 업데이트(+JP모건 보고서, 사업현황, 중국자동차 시장 업데이트, 테슬라 중국 점유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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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일의 그래프입니다. 며칠전, 제이피모건이 니오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목표 주가를 40불로, 오버웨이트 의견을 전달하며 니오 주가가 폭등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달과 마찬가지로, 중국내 전기차 플레이어들의 시장 현황 및 9월 판매량에 대해 업데이트를 하고 니오 보고서에 대해서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전 세계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총 232만대였습니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120만대가 판매되었기 때문에, 이 시장의 중요성을 모두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니오에 대해서 주목을 하고 있는 이유도, 이 큰 시장에서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는 중국 자국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간단히 9월 중국 전기차 세일즈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중국에서 발표된 종합 수치에 따르면, 중국내 전기차 세일즈는 3개월 연속 상승하며, 완만한 성장세를 넘어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8월에는 총 십만구천대의 전기차를 팔았고 이것은 작년 동기 대비 26% 성장이었는데, 9월에는 십삼만육천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48%의 성장률입니다.   올해는 약 백십만대의 전기차가 팔릴 것으로 예상되고 작년 대비 약 11% 감소된 수치이지만, 연초 코로나를 딛고 우상향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지난달에도 드린 말씀이지만, 공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자동차는 총 이백오십이만대가 팔렸고 작년 대비 14.1% 성장한 수치입니다. 6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도 해서 코로나로 인한 부정적 효과가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니오는 현재 3대의 차량을 운영합니다. 이에스에잇(ES8)은 2018년 6월 28일부터 생산이 시작된 고급에스유브이로 6인승입니다. 최대주행거리는 360마일까지 개선됐습니다. 두번째 차량인 이에스식스(ES6)는 2019년 6월부터 인도가 되었는데, 5인승이고 장거리용 에스유브이입니다.  이에스에잇(ES8)보다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중 전반을 타게팅하고 있습니다. 최대주행거리는 380마일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주력으로 팔리고 있는 차량입니다. 이씨식스(EC6)는 2019년 12월 니오 데이에서 공개를 했는데, 고급 전기 쿠페 에스유브이입니다.  원래 올해 4분기부터 인도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니오 홈페이지에는 이보다 일찍인 9월부터 인도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최대주행거리는 615KM, 382마일까지 가능합니다.

 


인사이드이비에 따르면, 니오는 9월에 4,708대의 차량을 팔았다고 합니다. 월간 세일즈 신기록입니다. 좌측 표를 보시면, 수치가 점진적으로 우상향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작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게다가 앞에 사(4)자를 본 것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에스식스는 3,210대, 이에스에잇은 1,482대가 팔렸는데, 이에스에잇의 연간 증가율은 406%입니다. 매우 긍정적인 판매 수치로 보입니다. 올해 누적으로 총 이만육천대를 팔았고 작년 대비 114% 증가율입니다.  9월에는 월간 생산량을 오천대까지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라고하였는데, 목표에 다소 미달하기는 했지만, 굉장히 좋아 보입니다. 또한, 기존에 니오측에서 제시했던 분기 목표였던 11,500대를 훌쩍 뛰어넘는 12,206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어제 제이피모건은 니오의 목표주가를 40불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 목표주가는 2021년 6월까지의 목표주가이기 때문에 약 9개월 정도 남아 있습니다. 우선은 올해 엄청난 주가 상승을 놓쳤다고 자책 아닌 자책을 하면서 장기적으로 니오를 재평가해보았다고 합니다.  특히, 탑다운으로 거시적으로 접근을 해보았을 때, 2025년까지 니오의 전기차 시장 마켓셰어를 7%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제가 자체척으로 돌려본 밸류에이션을 근거로는 약 7.3% 정도 마켓셰어를 보고 있었기 때문에, 전반적인 뷰는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 놓고 봤던 목표 주가는 약 34불이었기 때문에 제이피모건이 저보다는 더 낙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고급 전기 차량에서의 점유율은 30%까지 차지할 것으로 굉장히 공격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가격을 더 상향시킬 재료로는, 1) 11월 중에 발표될 3분기 실적 개선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그로스마진이 2분기 8%에서 3분기에는 12%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두번째로는, 밀린 주문량과 높은 수요를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로 출시된 이씨씩스(EC6)는 차량을 받으려면 약 8주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3) 세번째로는, 12월 니오 데이에서 새로운 차량이 발표될 수도 있다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목표주가 40불은 2025년 예상 매출의 3배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현재 테슬라가 2025년 매출 대비 약 5배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니오가 굉장히 저렴하다는 접근을 취하고 있습니다. 같은 논리로 샤오펑도 매우 저렴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5배는 정당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테슬라의 전기차 기술과 중국에서의 리더쉽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또한, 2021년에도 긍정적인 요인은, 2022년까지 보조금이 연장된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배터리교체 기술을 가지고 있는 니오는 지속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니오의 자율주행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 될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니오차량은 내장된 디지털(HD) 지도와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니오는 파워플랜이라는 충전인프라 계획을 출시하여, 파트너들과 함께 20킬로와트 충전소를 공동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외적으로 확장을 잘 준비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개요도 살펴보면, 현재는 매출의 약 15배 정도 수준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수치가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제이피모건이 언급했듯이, 매출총이익률도 더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무엇보다 재무구조가 많이 개선됐습니다. 현금도 약 15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의 확장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습니다.

 


연초대비 주가로 보면, 니오가 약 550% 상승했고, 테슬라가 450% 성장했습니다. 니오와 테슬라가 어느 정도 동행하며 움직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제의 급등으로 니오가 추세를 이탈해서 추가적인 상승을 할지 궁금합니다. 

 


중국내 다른 회사들의 9월 판매 수치도 나와서 이 부분도 같이 비교해보겠습니다. 제가 찾는 사이트에서는 수치가 대략 매월 15일 정도에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좌측의 월별 추이를 보면, 중국 브랜드의 세일즈는 웰트마이스터를 제외하고는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리오토와 샤오펑은 막상 막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니오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조금 우려되는 것은 테슬라입니다. 9월 판매량이 전월 대비 소폭 낮아졌고, 3개월 연속 12000대를 돌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측의 그래프도 보시면, 아직은 테슬라가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테슬라의 비중이 소폭 감소하고 있습니다. 니오도 조금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있는 샤오펑 리오토 등이 상승세가 조금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전체 전기차 시장 대비 테슬라의 점유율도 보면, 소폭 하락하고 있어서, 주의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테슬라가 굳건히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중국내 테슬라의 지위를 노리는 많은 회사들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오늘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